수어교원학 전공
전공의 학문적 특징
수어교원학전공에서는 세계농아인연맹 (WFD) 에서 공식적인 행사에서 사용하는 공식언어인 국제수화와 함께 수화관련 이론과 수화통역을 주된 교과목으로 지도하고 있는 전공이다 . 본 전공에서는 국내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 유일한 전공으로 국제수화를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으며 , 나아가 미국수화와 수화학 및 통역통역에 대한 이론과 연구를 하는 학문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학과이다 . 또한 박사과정으로 재활학과로 개설되어 있으며 수어교원학으로 더 깊이 있는 공부를 할 수 있는 학문적 연구 기반이 구축되어 있는 전공이다 .
수업과정
특수대학원으로 강의 일은 토요일 종일반을 운영하고 있다 . 교육과정은 전공필수와 선택으로 되어 있으며 , 전공필수는 재활학과 연구방법이 있고 , 선택은 국제수화와 미국수화 , 수화통역 , 수화학 , 농문화 , 수화세미나 등으로 편성되어 있다 .
졸업 후 취업
대부분 취업을 한 상태에서 진학을 하고 있으며 , 취업처로는 수화통역센터 , 농아인협회 , 농아인 전문복지관 , 초중고대학교 , 방송국 , 병원 , 박물관 , 국회 등 다양한 곳에 취업을 하고 있다 .
기타 소개
학부로 수화통역학과가 있고 , 석사와 박사과정까지 있는 전공으로 현장과 이론을 동시에 배울 수 있다 . 또한 수화관련 다양한 연구를 할 수 있으며 , 졸업 후 다양한 곳에 취업할 수 있는 전망이 밝은 전공입니다 .
재활심리학 전공
전공의 학문적 특징
재활학과 재활심리학 Rehabilitation Psychology 전공은 심리학적 기초지식을 토대로 임상현장에서 치료사 및 심리평가사로 일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.
수업과정
심리검사 기초에 필요한 통계법 , 심리검사 실습 , 미술 / 놀이치료 이론 및 실습 , 치료사례를 통한 토론 , 논문 세미나 등을 학습한다 .
졸업 후 취업
졸업 후 진로는 심리치료 센터 , 소아정신과부설 치료실 , 바우처 지원을 받는 모든 기관에 전문 치료사로 진출할 수 있으며 , 일정 기간 경력을 쌓아서 개인치료실을 개업하여 운영하는 선배들도 있다 .
기타 소개
수업연한 동안에 소정의 과정을 거쳐서 바우처 치료사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증을 한국 미술 • 놀이 치료학회 www.anptherapy.com 로부터 획득할 수도 있다 .
재활스포츠학 전공
전공의 학문적 특징
재활복지 분야에서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장애인 , 노인 , 운동상해자 등 재활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체육 , 스포츠 , 신체 활동 등을 지도할 체육지도자 및 심리운동사 , 재활운동 전문가를 양성하는 전공이다 .
수업과정
교육과정은 기초체육학 과목과 심리운동 , 특수체육학 , 재활스포츠세미나 등의 전공과목 , 재활학 과목 , 연구법 과목 등으로 나누어 진다 .
졸업 후 취업
졸업 후 재활스포츠 현장으로 진출하여 운동치료 및 심리운동사 , 장애인스포츠지도자 , 장애인체육행정 , 재활지도자 , 기타 복지관련 재활스포츠 지도자로 취업한다 .
기타 소개
학부과정인 특수체육학과와 재활스포츠연구소 , 수탁기관인 천안시장애인종합체육관 등과의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, 산학기관인 대한장애인체육회 , 충남장애인체육회 , 다수의 운동치료센터 등과의 세미나 및 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학문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로 양성하고 있다 .
장애학 전공
전공의 학문적 특징
장애학 전공은 장애학을 바탕으로 하는 재활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. 특히 장애인복지 현장에 관심있는 비전공자들에게도 장애학과 재활을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, 복지사회 구현에 필요한 재활복지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. 장애학 전공은 현장과 이론을 함께 탐구함으로써 시혜에서 권리패러다임으로 변화하는 사회에 부응하는 전문교육을 담보하고 한다 . 이는 재활복지특성화대학인 나사렛대가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의 권리 실현에 앞장서는 사명을 잘 감당하며 선도해가는 특성화된 전공분야이기도 하다.
수업과정
본 수업과정은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 취득을 가능하게 연계하여 현장 실무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게 된다 .
졸업 후 취업
졸업 후 장애인 관련 재활복지현장에서 일할 수 있다 . 장애인시설 , 장애인단체 ,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이 가능하다 .
기타 소개
일반대학원 재활학과 과정과 연계하여 수업이 진행되며 , 특수대학원 내 다양한 전공과의 연계도 가능하다 .
재활공학 전공
전공의 학문적 특징
재활공학이란 교육 , 재활 , 고용 , 이동 , 독립적인 생활 , 그리고 여가 등의 모든 영역에서 장애인이 직면한 장벽들을 제거하고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과학적 원리로서 , 장애인의 이동과 신체의 교정 등을 위하여 사용되는 보장구 ( 보조기 , 의지 , 휠체어 , 보청기 등 ) 와 장애인의 학습 , 일상생활 , 사회생활 전반의 편의증진을 위하여 사용되는 보조공학기기 및 소프트웨어 등 재활을 지원하는 기술 공학 전반이라고 할 수 있다 .
장애인과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의학적 / 공학적 이론과 기술을 접목하여 다양한 보조공학기기를 연구개발하며 , 올바른 재활공학서비스를 위한 요구평가와 기능훈련 , 성과측정 등이 이루어지는 실용학문 분야이다 .
수업과정
수업과목으로 보조공학개론 , 첨단매체와 특수교육 , 인간공학 , 보완대체의사소통 , 서비스정책 , 휠체어 앉기 및 자세 , 사용성 공학 , 장애진단평가 , 재활공학세미나 , 보조기기 설계 및 개발 , 의지학 , 보조기학이 있다 .
졸업 후 취업
졸업 후 재활공학 ⋅ 보조공학 및 특수교육공학 관련 센터 , 특수학교 , 재활병원 , 재활센터 및 재활원 , 장애인 복지관 , 연구소 , 재활보조기구 제작 및 공급업체 , 의지보조기업체 및 보조공학 산업체 창업
언어치료학 전공
전공의 학문적 특징
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존재하는 경우 , 특히 장애로 인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에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과정이 바로 언어치료라고 할 수 있다 . 언어치료의 범위는 단지 말 (speech) 혹은 언어 (language) 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 (communication) 전반을 포괄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. 이러한 전문가의 개입 과정은 정확한 진단과 다양한 치료 기법을 포함한다 . 본교 재활복지대학원 언어치료학전공은 2000 년 3 월에 처음 개설된 이후로 전문적 지식을 갖춘 연구자로서의 자질과 임상에 대한 통찰을 갖춘 치료사로서의 자질을 두루 갖춘 인재 양성에 주력해 왔으며 , 일반대학원 재활학과 박사과정에서도 언어치료학 전공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.
수업과정
재활학개론 , 연구방법론 , 재활세미나 등을 재활복지대학원 공통 과목으로 수강하고 , 한국어문법 , 조음음운장애 , 음성장애 , 언어발달장애 , 유창성장애 , 말운동장애 , 청각장애언어재활 , 신경언어장애 , 학습장애언어재활 , 언어재활관찰 , 영유아언어장애 , 언어진단실습 , 언어재활실습 등의 전공 과목을 이수한 후 학위논문을 작성한다 . 대학에서 언어치료학을 전공하지 않은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위와 별도로 의사소통장애진단및평가 , 언어재활현장실무 , 의사소통장애개론 , 언어기관해부생리 , 음운론 , 언어발달 , 말과학 , 청각학 , 보완대체의사소통 , 심리학개론 , 언어학 , 특수교육학 ,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, 지적장애언어재활 등의 과목 중 일부를 선택하여 학부에서 보충 과목으로 수강한다 . 일반대학원 재활학과 박사과정은 별도의 커리큘럼을 따른다 .
졸업 후 취업
석사학위 취득 후 본교 또는 타교 박사과정으로 진학하여 학업을 계속하거나 , 병원 , 복지관 , 사설 언어치료센터 등에서 전문가로 활동한다 . 임상경력을 확보한 후 언어치료실을 개원하기도 한다 .
사 . 문학치료학 전공 ( http://cafe.naver.com/poetryjournaltherapy )
전공의 학문적 특징
문학치료학은 미래의 가장 유망한 직종 중 하나인 표현예술치료에서 급부상하여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분야이다 .
문학치료 (Poetry/Journal Therapy) 란 내담자와 치료사와의 치료적 상호작용에 시 , 소설 , 이야기 , 동화 , 그림책 , 영화 , 노래가사 , 신문기사 , 저널 ( 일기 ), 등 광범위한 의미의 문학을 매체로 활용하는 것이다 . 문학치료의 중요한 과정인 글쓰기는 독특한 치료법인 글쓰기치료와 저널치료 (Journal Therapy) 로도 독자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.
나사렛대학교 문학치료학과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미국공인문학치료사 (CAPF) 이며 공인저널치료사 (CJF) 인 교수가 지도하고 있다 . 특히 문학치료와 저널치료 ( 글쓰기치료 ) 의 메카인 미국의 유일한 공인자격증 교육기관인 전미문학치료협회 (NFBPT) 와 협약을 맺고 그 기준에 따른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아울러 저널치료의 대가인 Kathleen Adams 의 저널치료센터 >( 한국지소 ) 와 협력하여 운영되고 있다 .
모집대상
문학치료학 전공은 학부의 전공과 관계없이 문학치료와 저널치료 / 글쓰기치료를 전문적으로 배우고 활용하고 싶은 모든 분들을 환영한다 ( 학부졸업생 , 대학원생 , 교사 , 사회복지사 , 심리치료사 , 상담사 , 간호사 , 의사 , 작가 , 목회자 , 도서관사서 , 글쓰기지도사 , 코칭지도사 , 유치원교사 , 호스피스 , 학부모 , 등 지원가능 ). 또한 문학과 글쓰기를 사랑하는 분들 ,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고 행복하고 질 높은 제 2 의 새로운 삶을 계획하는 모든 분들이 지원 가능하다 .
수업과정
문학치료학 전공은 문학치료 , 시치료 , 아동문학과 독서치료 , 영화를 활용한 문학치료 뿐 아니라 저널치료 , 글쓰기치료의 올바른 이론을 정립하고 치료 현장에서 꼭 필요한 이론의 적용과 실제를 교수하여 관련 치료사와 전문인 양성을 최종 목표로 한다 . 아울러 문학치료사로서의 자격에 필요한 상담 , 심리와 관련된 과목을 교수한다 .
졸업 후 취업
대학교 강사 , 평생교육원 강사 , 도서관 , 학교 , 복지관 , 병원 , 교정시설 , 양로원 , 보건소 , 군부대교육 , 방과후교사 , 보육원 , 어린이집 , 종교시설 , 코칭교사 , 등 문학치료사 ( 표현예술치료사 ) 가 필요한 모든 곳 , 문학치료를 활용할 수 있는 그 밖의 여러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 문학치료 상담실을 운영할 수 있다 .
현재 페이지를 즐겨찾는 메뉴로 등록하시겠습니까?