신학전공 (M.Div.)
전공의 학문적 특징
M.Div. 과정의 신학전공 트렉은 목회자 양성을 지향하는 M.Div. 과정의 가장 일반적인 코스이다 . 목회란 다양한 영역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실천적 연마를 요하는 매우 포괄적 임무이기 때문에 균형감각을 잃고 특정 분야에만 전문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. M.Div. 란 바로 이 같은 목회의 본질적 특성에 부합하기 위해 전반적인 목회관련 연구와 훈련을 제공하기 위한 과정이다 . 신학 트렉은 그 같은 M.Div. 과정의 고유한 목적을 가장 일반적으로 실현하는 훈련 코스라고 할 수 있다 . “ 신학 ” 이라고 해서 추상적 신학을 전공한다는 것이 아니라 신학적 전망과 비판력으로 목회 전반을 이해하고 적절한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제공되는 M.Div. 과정의 가장 일반적인 코스가 신학 트렉인 것이다 . M.Div. 지원자들은 특수한 사역에로 명확한 소명을 확신하지 않는 이상 신학 트렉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.
수업과정
M.Div. 신학 트렉의 학생들은 6 학기 동안 신학분야 전반에 걸쳐 공부하고 훈련을 받을 것이다 . 공통필수 과목을 이수하는 것 외에 자유롭게 필요와 관심을 느끼는 과목들의 선택을 통해 목회자로서 종합적인 준비를 기할 수 있다 .
졸업 후 취업
M.Div. 신학 트렉은 가장 일반적인 목회자 훈련 코스로 학위 취득자들은 다양한 수준과 형태로 목회사역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.
선교학 (M.Div.)
전공의 학문적 특징
선교학은 신학의 한 분야로서 광범위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. 개신교선교신학은 구스타브 바르넥으로부터 출발하였으나 오늘날에는 거의 모든 신학대학 및 신학대학원에서 선교학을 가르치고 있다 . 선교학은 선교신학 , 선교성서학 , 비교종교학 , 문화인류학 , 지역학 , 전도와 교회성장 등 많은 세부전공 등을 포함한다 . 이 연구분야는 전망이 매우 좋아 많은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학생들의 주목을 끌고 있으며 실제적으로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및 신학대학원에서 많은 학생들이 선교학을 전공하고 있다 .
수업과정
선교의 성서적 기초 , 선교신학 , 비교종교학 , 토착화교회론 , 선교적 리더십 , 교차문화적 커뮤니케이션 , 문화인류학 , 교차문화적 선교 , 교회성장의 원리 , 현대전도학 , 지역학 , 현대선교학 , 선교학방법론 등의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.
졸업 후 취업
선교학자 , 선교사 , 교회개척자 , 목회자 , 선교행정가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다 .
기타 소개
나사렛대학교에는 미국에서 선교학으로 학위를 마치고 돌아와 후학을 양성하는 홍기영 교수와 정무성 교수가 교육은 물론 연구와 봉사에 정진하고 있으며 불철주야 효과적인 교차문화적 선교사와 교회개척자와 선교행정가를 배출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. 나사렛대학교 중앙도서관에는 선교학에 관한 국내 및 외국자료가 풍부하여 선교학을 전공하여 학위를 취득하는 것과 실제적으로 선교사로 사역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.
기독교교육학 전공 (M.Div.)
전공의 학문적 특징
기독교교육학은 성경의 교육방법을 목회에 적용하여 , 각 개인들을 성숙한 기독교인으로 양육하는 과정을 제공한다 . 예수님의 지상명령에 포함된 복음전파와 제자양육 ( 제자도 ) 의 균형을 유지하며 , 삶의 모든 국면에서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을 알게 하고 또 경험하게 하기 위하여 현대적 교육방법을 사용하는 실천신학의 중심학문이다 . 아동교육에서 시작하여 , 청소년교육 , 성인교육 등 삶의 모든 단계의 성장과정에 있는 개인들을 지도할 수 있는 훈련 과정을 제공한다 .
수업과정
성서교수법과 교육목회론 등 목회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천신학적 교과목들을 포함하여 , 교육학의 핵심교과들 ( 교육신학 , 교육심리학 , 교육역사 , 교육철학 , 교육행정학 ) 을 학습한다 . 연령별 세대별 사역을 위한 교과목들이 준비되어 있다 .
요컨대 기독교교육전공 수업과정에서는 다음의 3 가지를 핵심적 목표로 가지고 있다 .
기독교교육에 필요한 학문적 기초와 실천적 훈련을 쌓는다
가정 , 사회 , 교회를 사역의 장 ( 場 ) 으로 삼고 교육적 사명을 다하는 교육목회자를 양성한다 .
교육적 실천을 통해 세계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 건설에 기여할 교육선교의 지도자를 훈련한다 .
졸업 후 취업
성경공부와 교육목회를 특성화한 담임목회자
해외 선교지에서 기독교학교 교사를 겸한 교육선교사
각종 어린이선교회의 전문사역자
총회교육부 교육실무자 또는 기독교교육연구소 연구원
신학대학원에서 박사 과정을 이수하고 교회교육 전문가 사역
기타 소개
전국규모 학자들의 모임 ( 기독교교육학 관련 학회 ) 에서 지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전공교수들과 자유스럽고 진지한 진로모색과 상담이 이루어짐
국내외 박사과정에 진출한 본교 기독교교육전공 선배들과 정기적인 친교와 학술적 대화 ( 콜로키움 ) 를 통해 최신의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어 있음 .
기독교상담학 (M.Div.)
전공의 학문적 특징
기독교 상담학 전공과정은 기독교 신앙에 기초한 기독교 상담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, 신학적인 기초과목 , 전문적인 상담과목과 상담실습에 대한 지도교수의 슈퍼비젼을 통해 차별화된 기독교 상담 전문사역자를 배출하는 석사학위 프로그램이다 .
교육목표는 현 시대의 목회자들에게 요청되는 치유목회와 돌봄의 목회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다변화되는 교회현장에서 차별화된 목회상담자로서 상담의 전문성을 겸비하여 사역하게 하며 , 평신도상담자들에게는 기독교상담의 전 분야에 대한 철저한 교육을 통해 전문기독교상담자로 준비하여 사역하도록 하는 영성 , 인성 , 지성을 겸비한 전문기독교상담자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.
수업과정
기독교 상담학 전공과정에서는 차별화된 기독교 전문상담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한국의 상담대학원들과의 균형 있는 커리큘럼의 공조를 통해 상담기초과목에서부터 전문적인 상담과목들이 커리큘럼으로 제공된다 . 특히 본 기독교상담학 전공과정에서는 목회자들을 위하여 치유목회 , 돌봄목회 , 상담목회를 가능하게 하는 교육과정이 준비되며 , 평신도 기독교상담자들을 위하여 기독교 가정사역프로그램과 기독교 상담과목들이 기초과목에서부터 심화전문과목들이 다양하게 제공된다 . 이러한 커리큘럼은 치유목회 , 가정사역 , 기독교상담에 탁월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철저한 이론교육과 임상실습과정이 균형 있게 조화된다 .
졸업 후 자격증 취득과 취업
청소년상담사 : 졸업후 자격증시험을 통해 교과부장관이 수여
목회상담사 / 기독교상담사 : 한국목회상담협회에서 실시하는 자격증시험을 통해 수여
기독교상담사 : 한국상담대학원협의회에서 실시하는 자격증시험을 통해 수여
상담심리사 : 한국 상담 및 심리치료학회에서 실시하는 자격증시험을 통해 수여
임상심리사 : 한국임상심리사협회가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자격증시험과 임상실습기관의 1 년 동안의 실습경력을 통해 수여
임상목회교육슈펴바이저 : 한국임상목회협의회에서 한 학기 1 Unit 400 시간의 4 Unit 실습 후 슈퍼바이져 교육을 통해 자격증 수여
졸업 후 자격증을 취득하여 상담기관과 사회복지기관 , 교회 및 병원 등에서 전문적인 상담사 그리고 목사안수 후 상담목회자로 사역할 수 있다 . 또한 한국 및 미국과 유럽으로 유학하여 동일 전공으로 과정을 마치고 박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.
기타 소개
한국의 목회의 현실은 한국교회와 상담사역의 현장의 요청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. 변화하는 한국의 교회와 상담사역의 장은 철저한 이론 학습과 임상실습에 대한 지도교수의 슈퍼비젼을 통해 준비된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는 실정이다 . 그러므로 기독교 상담학은 이러한 현장에 대하여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준비된 기독교 상담전문가를 양성하는데 학문적인 중요성을 지닌다 .
현재 페이지를 즐겨찾는 메뉴로 등록하시겠습니까?